본문 바로가기
Windows

notepad++ 에서 빈줄제거 및 공백조절(제거)방법

by 이르가체페 2013. 3. 25.


간단한 방법으로 Notepad++ 에서 빈줄과 공백을 제거 할 수 있다.

빈줄 제거를 시작으로 설명을 시작한다.

1. 먼저 마우스 드래그나 Shift+화살표, CTRL+A 키로 특정 영역을 선택한다.

그림에서는 'CTRL+A' 키로 전체 영역을 선택했다. (붉은 사각형부분은 일부러 삽입한 공백)


2. 'CTRL+H' 키를 눌러 바꾸기 창은 연다. (메뉴의 찾기 - 바꾸기 )

찾을단어 부분은 ^\r\n 을 입력, 바꿀단어부분은 아무것도 입력 하지않고, 찾기방식을 '정규표현식' 으로 체크 후 '모두바꾸기' 버튼을 클릭한다.


3. 12회의 찾아서 바꾸기 작업을 수행이 잘 끝났다는 메세지



4. 빈줄제거작업이 완료 된 결과



5. 이번에는 공백을 적당히 조절하는 방법인데, 공백 두개를 찾아서 한개로 바꾸는 작업이다.

'찾을단에' 부분에는 공백 두개를 입력하고, '바꿀단어; 부분에는 공백을 한개 입력한다.



6. 공백두개 -> 공백한개로 변환한 결과이다.



7. 공백두개 -> 공백한개로의 변환작업을 5회 반복한 결과.


찾아서 바꾸는 편집기의 기능을 활용하여 큰 문서작업을 손쉽게 하는 요령중의 하나인데, 다른 편집기나 툴들을 이용하는 방법도 많이 있으니 취향에 맞게 쓰면 되겠다.

공백의 길이가 길거나 빈줄이 여러개 이상 연속된다면 'CTRL+A' 'CTRL+H' 키를 여러번 눌러야되는데, 이때는 찾을 문자열에 \r\n\r\nr\r\n 이나 공백세개이상을 입력하는 방식으로 반복횟수를 늘릴 수 있다.


* 참고 : 정규표현식

텍스트를 검색, 치환, 추출할때 사용하는 방식인데 주로 유닉스계열에서 많이 사용하다가 지금은 많이 일반화되어 웬만한 OS나 프로그래밍언어에서는 대부분 지원한다. 

다만 OS, 프로그래밍언어별로 약간씩 차이가 있어 사용상 주의가 필요하다.

위의 예에서 나온 ^ 는 라인의시작을 뜻하는 문자이고, \r\n 은 윈도우계열에서 사용하는 개행문자이다.

빈줄의 경우 화면에는 아무것도 없는것으로 보이지만 실제로는 개행문자(\r\n)가 존재하는것이니 라인 시작부분을 확인하여 개행코드이면 빈줄로 인식하여 삭제하는 방법으로 빈줄삭제가 가능한것이다.


* 참고 : 각 OS별 개행코드

윈도우 : \r\n

UNIX : \n

MAC : \r


반응형

댓글